풍수지리 인테리어 식물 추천 7가지 (feat. 정말 운이 좋아질까?)

풍수지리란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집안의 기운을 뜻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럼 풍수지리가 정말 중요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풍수지리 인테리어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와 풍수지리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고 풍수지리 식물 추천 7가지를 소개합니다. 

풍수지리-인테리어-식물-추천-7가지

풍수지리란?

풍수지리는 예로부터 기의 흐름을 바탕으로 집터나 묏자리의 좋고 나쁨을 가려내는 것을 뜻합니다. 간단히 말해 음양오행설과 같이 우주의 질서를 설명하는 전통적인 지리 사상을 말하는데요. 현대에 들어서는 이러한 풍수지리가 심리적인 안정감과 긍정적인 에너지는 얻는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면서 현대 인테리어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란?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란 운수과 인테리어를 접한 단어를 뜻합니다. 여기서 식물은 제각각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식물을 적절한 공간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집안의 분위기와 기운이 바뀌고 행운과 건강을 가져다준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또한, 옛날과 달리 요즘에는 주택보다는 빌라나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공간 활용을 위해 식물을 많이 찾는 추세이기도 하죠. 이 때문에 플랜테리어가 여전히 인기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풍수지리 식물 추천 7가지

재물운을 가져다주는 식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인기가 많은 식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전수(돈나무)

재물운 식물 하면 가장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라 금전수 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를 할 때도 많이 쓰이는데요. 재물과 관련된 식물들은 살펴보면 잎이 둥글고 무성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전수는 잎도 풍성하게 자라고 침실에 두면 재물운의 효과가 배가 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자고로 침실은 집안에서 재충전과 휴식을 취하는 곳이기 때문에 금전수의 기운을 더 잘 받을 수 있다고 하죠. 의미도  좋지만 가장 큰 특징은 강한 생명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2. 크루시아

실내 공기정화 식물로도 유명한 크루시아는 특히 밤에 산소를 방출하여 숙면에 도움을 주는 식물입니다. 또한 다량의 음이온을 방출하고 전자차를 차단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키우기 난이도가 매우 낮아 초보자도 어려움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루시아 잎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매우 풍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풍수지리 식물로써도 제격입니다. 

3. 난초

많은 이들이 풍수지리에서 잎이 뾰족한 식물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난초만은 예외일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난초가 꽃을 피울 때 집안에 좋은 일이 생기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풍요로워 진다는 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로부터 우아한 외형은 부를 상징하는 식물로 여겨져 오기도 했습니다. 

4. 금천죽

풍수지리 식물 하면 금천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황금죽'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행운목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흙에서 키울 때 성장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부분 수경재배로 키우는 편이 많습니다. 

금천죽의 꽃말은 행운과 번영을 상징하며, 주방에 가장 잘 어울리는 식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 끝이 타기 때문에 그늘진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5몬스테라

몬스테라도 금전수처럼 잎이 둥글고 좋은 기운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아시나요? 잎이 넓고 갈라지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독특한 외형으로 인해 인기가 많은 식물 중 하나인데요. 보통 화분에서 키우는 경우가 많지만 수경재배로 키워도 잘 자랍니다. 

거실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자랑하지만 본래 서식지가 습한 환경이다 보니 주방의 한구석에 놓아두어도 한껏 분위기를 더 해줍니다.  

6. 금귤 나무

금귤은 열매 자체가 밝은 쨍한 황금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색은 재물운을 불러들인다고 믿어져 왔으며 풍성하게 열매가 맺힌다면 행운과 풍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나무 크기가 작아 아파트에서 관상용으로 부담 없이 키우기도 좋습니다. 

7. 행운목

금전수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 중 하나인 행운목도 있습니다. 행운목은 이름처럼 행운을 불러온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수경재배도 가능하여 욕실에서도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행운목은 10년에 1번 꽃이 피기 때문에 행운목에 꽃이 피면 엄청난 부가 들어온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풍수지리-식물-인테리어-안방-예시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 할 때 주의사항

옛말에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재물운이 들어온다고 해서 너무 많은 식물을 집에 배치한다고 기운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공간이 협소해 보이고 답답해 보이면서 시각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따라서 내가 관리할 수 있을 정도의 식물과 적절한 배치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세요. 그렇지 않으면 집에 식물이 하나둘씩 시들거나 죽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집에 죽은 식물이 있는 것은 풍수지리상 좋지 않습니다. 


집안에 식물이 있으면 정말 운이 좋아질까요?

과학적으로 발표된 것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단순히 속설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데요. 왜냐하면 깨끗하고 정리된 현관을 나가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기분이 달라지게 되고 재물운을 위해 식물을 배치하였더라도 또 다른 면으로 볼 때 공기 정화 효과가 있어 건강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물운과 행운 등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기보다는 조화롭고 편안함 그리고 안정감을 주는 것이 풍수지리 식물 인테리어가 주는 장점이 아닐 까 생각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