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란 종류 및 특징 완벽 정리 (2024년 최신)

난초는 예전부터 현재까지도 마니아층이 탄탄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난초인 동양란과 서양란의 차이, 그리고 동양란의 종류와 특징 및 키우는 방법과 동양란을 선물하는 이유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동양란


동양란 종류 및 특징 

동양란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중 한란, 석곡, 보춘화, 건란, 보세란, 풍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한란 

한란은 겨울에 꽃이 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품종도 다양하고 음지에서 잘 자라며 10월~1월에 꽃이 피며 적게는 5송이, 많게는 10송이 정도의 노란빛이나 자줏빛의 꽃이 달립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꽃 색상을 보여주지만 그중 흰색 한란은 매우 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2. 석곡 

석곡은 주로 봄에 꽃을 피우며 꽃이 피는 시기는 4~6월로 이때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품종은 여름과 겨울에도 꽃이 피는 경우가 있어 다양한 시기에 꽃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꽃은 주로 흰색 또는 자줏빛으로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보춘화

보춘화는 자생지는 중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춘란'이라고 많이 불립니다. 독특한 특징과 아름다운 꽃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개화시기는 이른 봄인 3월~5월 사이에 꽃이 피며 꽃은 연한 황록색을 띱니다. 보춘화의 꽃말은 소박한 마음과 겸손한 미입니다. 

4. 건란 

건란은 8~9월에 꽃이 피며 중국 남부 지방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란의 꽃은 담 황록색 바탕에 홍자색 선이 표시되어 있으며 8~10송이 정도가 한 꽃대에서 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또한, 생명력이 강하고 관리가 편해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5. 보세란 

잎이 두껍고 넓으며 꽃이 크고 화려하며 색상이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특유의 깊고 진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1~3월 중순으로 꽃이 피며 이 시기에는 꽃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6. 풍란 

풍란은 주로 산지에서 발견되며 꽃은 작고 향기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꽃은 보통 초가을에서 초겨울로 넘어가는 10~11월 중순이 꽃이 핍니다. 꽃이 피면 일주일 정도 지속되며 이때 물을 충분히 주어야 꽃대가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꽃의 모양은 흰색으로 달콤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요. 

서양란


동양란과 서양란의 차이

동양란과 서양란의 차이점은 주로 생태적인 환경과 자생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동양란은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자생하며, 온화한 기후에 따라 잎이 두껍고 향이 진한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서양란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자생하며 열대 기후인 지역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이러한 지역 특성 때문에 외형과 색상이 다양하고 공중 뿌리를 통해 수분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틀레야, 덴드로비움 등이 해당됩니다. 


동양란 잘 키우는 팁

동양란을 키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잘 키우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통풍일 것입니다. 특성상 물을 너무 자주 주거나 통풍이 원활하지 않으면 뿌리 썩음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통풍에 신경 쓰고 최소한의 햇볕이 비치는 곳에 배치하여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을 들어 무게가 가벼운지 확인해 보세요. 가벼워졌다면 반나절 이상 지난 수돗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돗물을 바로 주면 수돗물 속의 염소 성분 때문에 잎 끝이 타들어가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만 신경 쓴다면 시들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하여 꽃이 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양란이 좋아하는 최적의 온도는 18~23도입니다. 


동양란을 선물하는 이유

동양란인 난초는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상징하지만 선물한다는 것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문화에서는 집안에 동양란을 두면 재물과 복을 가져온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우정과 존경을 표시하기 위해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하기도 했으며 특히 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가 있어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새해나 결혼식, 개업 등 특별한 날에 마음을 담아 선물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