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 식물이 있으면 좋은 점과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 6가지

아파트 베란다에서 식물을 키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즘은 플랜테리어처럼 실내의 분위기를 한껏 더 화사하게 바꾸어 주기도 합니다. 식물이 실내에 있으면 좋은 점과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 6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실내에-식물을-배치하여-모던한-분위기를-보여주는-플랜테리어


실내에 식물이 있으면 좋은 점

어릴 적엔 잘 몰랐지만 어른이 되면서부터 식물이 우리에게 주는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이 찾아오게 됩니다. 초록색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었지만 왠지 식물의 초록색을 보고 있으면 괜히 마음이 편해지고 안정되는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함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실내의 식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시각적 아름다움은 정서적으로 안정시켜줍니다.
  •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해 줍니다.
  •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 창의성이 증가합니다.
  • 기억력을 높여줍니다.
  • 전자파를 차단해 줍니다.


식물은 주로 우리가 평소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방출합니다. 많은 식물을 실내에 두게 되면 건조한 공기와 먼지를 자연적으로 걸러내줍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80% 이상의 사람들이 실내에서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 성인은 하루에 86%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380만 명이 실내 공기 오염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했다고 하죠. 이처럼 실내 공기 오염에 대한 평가는 인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외에도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식물 주변에 있을 때 우리의 기억력 유지가 20% 증가하여 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신적 인지력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식물이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이유

자연에 노출되는 것은 우리를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육안으로는 움직이지 않지만 하루하루 달라지는 식물의 성장을 볼 때는 우리는 왠지 모를 행복감과 편안함을 느끼곤 합니다. 아마 생명의 아름다움과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서 그럴 겁니다.

2016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가정과 사무실에 3개 이상의 식물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연구진들은 "식물이 클수록 피험자들이 기분이 좋아진다"라고 말한 바 있는데요. 이외에도 식물은 치유 효과와 진정 효과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식물이 있는 병실은 그렇지 않은 병실과 비교했을 때 더 쾌활하고 활기가 넘쳤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우리는 빨간색을 위험 신호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초록색은 왠지 안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신호등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듯 초록색이라는 색깔은 어느새 우리의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색깔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 6가지

공기 정화에도 탁월하고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식물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야레카야자

증산작용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아레카야자는 실내환경 적응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 및 유해 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하여 새집증후군 예방으로도 많이 찾는 식물입니다. NASA에서 발표한 공기 정화 식물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산세베리아

음이온 방출량이 많아 전자파 차단과 미세먼지 흡수에 도움을 주고 있는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처음 식물을 키우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정도로 생명력이 좋다고 해요. 

3. 스파티필름

이제는 국민 식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름을 모르면 섭섭할 정도인 스파티필름입니다. 가정에서도 많이 키우기도 하고 아세톤, 알코올 등 화학 물질 제거에 뛰어난 식물입니다. 특히 암모니아 냄새제거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하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장점으로는 빛이 부족해도 성장이 조금 느리지만 잘 자라며 수경재배로도 가능합니다. 

4. 안스리움

포르알데히드 제거률이 높고, 암모니아와 톨루엔 제거에도 좋습니다. 잎 모양이 하트 모양이라서 인테리어용으로도 많이 찾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반 양지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라 빛과 온도만 맞으면 예쁜 꽃을 사계절 동안 계속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홍콩야자

NASA가 인정할 만큼 증산작용이 매우 뛰어나 가습효과도 좋은 식물입니다. 흔히 새집증후군을 없애는 식물로도 인기가 있지만 담배연기를 흡수하는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6. 아이비

습도조절 기능이 있어 건조한 곳에 두면 좋습니다. 병충해에 강하면서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으며, 늘어뜨려 키우게 되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